취업준비

현대글로비스 기업분석 1탄(홈페이지 - 회사소개 분석)

20세기 감성남 2024. 8. 28. 16:05

목차

회사소개

1. 개요

2. CEO 메세지

3. 경영이념

 

1. 개요

    •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 물류전문 기업에서 글로벌 종합물류유통기업으로 사업을 확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    • "고객 가치 사슬 전반의 효율을 실현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한다" 라는 말이 자주 등장하는 것으로 보인다.
    • 최첨단 IT기술을 통해 글로벌 해운업계의 위기에도 유연하게 대응
    •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 및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Global SCM전문기업으로서 책임과 의무 다함
    • 숫자로 요약해보는 현대글로비스
      1. 매출규모 : 25.7조원
        • 영업이익은 1.5조원, 다른 회사 규모에 비교해도 영업이익률 커 보임
        • 대한통운 11조, LX 판토스 6조 비교하면 매우 큰 규모
      2. 물류관리사 수 : 1,065명
      3. 해상 수출/입 물동량 : 606,434 TEU 
        • TEU란 20피트 컨테이너(길이 20피트, 폭과 넓이 8피트)
        • 특정 항구의 물동량 산출 시에도 TEU 단위로 계산(인천항  346만 TEU)
      4. 항공 수출/입 물동량 : 64,468톤
        • 컨테이너 이동하는 선박은 TEU라고 부르고 항공은 톤 단위 사용
      5. 완성차 해상 운송 : 344만대
        • 거의 서울 시내 차량 대수 정도 판매했다고 생각하면 된다.
      6. 벌크 해상 운송 : 4,520만톤
        • 곡류, 목재, 광석 등과 같이 포장하지 않고 입자나 분말상태 그대로 선창에 싣는 화물(dry bulk cargo) 또는 석유처럼 액체 상태로 용기에 넣지 않은 채 선박의 탱크에 싣는 화물
        • 대표적인 벌크화물 5종류 : 철광(Iron ore), 석탄(Coal), 곡물(Grain), 보크사이트/알루미나(Bauxite/Alumina), 인광석(Phosphate ore)
      7. KD 부품 물량 : 63,559 FEU
        • FEU는 TEU의 두 배라고 생각하면 된다. Fourty-Feet
        • KD란 자동차를 분해하여 부품 단위로 해체하여 수출하는 방법
        • 보통 관세를 줄이기 위하여 부품단위로 판매하고, 해당 지역에 생산공장을 만든다.
      8. KD 부품 공급 품목수 : 26,377개
      9. KD 부품 공급 해외 공장 수 : 14개
      10. KD 부품 차종수 : 45차종
      11. 선대현황 : 119척
      12. 누적 경매출품 대수 : 1,650,106대

2. CEO 메세지(이규복 대표)

전반적인 사업들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설명하고 있음.

  • 물류, 해운, 유통 등 기존의 영역은 물론 신성장 동력 사업까지 전 부문 지속 가능한 경영 체계 구축
  • 주요 고객 : 현대차, 기아차와 폭스바겐이 주요 고객, 기타 글로벌 완성차 업체까지
  • 전기차 시대를 대비하는 미래 모빌리티 맞춤형 해상운송 시스템 발전
  • KD사업을 통해 자동차 반조립 제품 유통의 최적화로 글로벌 완성차 생산 체제 적극 지원
  • 국내 최대 규모 중고차 경매사업자로 시장의 선진화 앞장서며, 트레이딩 사업 바탕 유통 사업 강화에 주력
  • 신사업 연구 및 발굴 : 물류의 스마트화
    • 물류 전과정에 인공지능(AI)와 빅데이터, 로보틱스 등을 적용해 최적의 효율을 이끌어내는 스마트 솔루션

3. 경영이념

  • 경영철학 3가지 :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사회의 꿈을 실현
    1. 무한책임정신
      • 고객의 안전, 행복에 대한 무한책임정신 -> 품질경영으로 구현 -> 우리 사회를 위한 무한가치 창조
    2. 가능성의 실현
      • 하나의 목표달성에 안주하지 않는 새로운 목표
      •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정신
      • 더 큰 미래를 창조
    3. 인류애의 구현
      • 인류를 위한 가치
      •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더 많은 사람에게
      • 더 신속하게 제공하여
      • 인류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하는데 기여
  • 핵심가치 5가지
    1. 고객 최우선
      • 최고의 품질, 최상의 서비스 ->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 감동의 기업 문화 조성
    2. 도전적 실행
      • 할수있다는 열정과 창의적 사고로 새로운 목표 달성
    3. 소통과 협력
      • 타 부문 및 협력사와 우리 기업이라는 공동체 의식을 나누며 시너지 효과 창출
    4. 인재 존중
      • 조직은 결국 각 구성원들의 개개인의 마음가짐과 역량에 달려있으므로, 인재존중의 기업문화
    5. 글로벌 지향
      • 글로벌 기업 시민으로 존경받는 개인과 조직이 되자
      • 문화와 관행의 다양성 존중